메뉴 건너뛰기

공지사항

안녕하세요. 생활관자치회장 정총영입니다.

 

먼저, 생활관 입사 신청 전에 정확히 파악을 하고 사생분들에게 공지를 했어야 했지만 그러지 못했던 점 사과드립니다. 지난 2월 6일 코로나 바이러스 관련 문제 및 기타 사안들에 대해 논의하기 위하여 제가 생활관운영팀에 방문했을 당시 입사 신청 기간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나누어 관련된 부분을 제대로 확인하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현재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2월 17일에 한 학우로부터 생활관 신규 입사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제보가 들어왔습니다.

 

KakaoTalk_20200218_000244117.jpg

 

 

 

 

당연히 저는 처음 들어보는 이야기이었을 뿐만 아니라, 현실적으로 입사 신청기간 하루 전에 이러한 사항을 접했을 당시 제대로 확인이 된 사실인지 확인하기 위해 생활관운영팀 김철환 선생님과 약 15분간 전화를 했습니다.

 

통화 내용은 전부 녹취가 되었고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편의를 위해 저는 A, 김철환선생님은 B로 호칭하겠습니다. 녹음본을 바탕으로 적었기 때문에 오타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찾아보니 녹음본 자체를 공개하는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여 요약하는 점 양해부탁드립니다.)


A : 한 사생으로부터 (제보 내용을 설명하면서) 2인실이 현재 POVIS에 전부 표시되지 않는다는 제보를 들었다. 사실인가?

B : 맞다. 확인해보니 2인실을 혼자 사는 경우가 많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2인 공실을 holding 해두었다. 열려있는 호실들이 다 채워지면 추가로 오픈할 예정이다. 1인 공실을 최소화 하려는 것이다.

A : 그렇다면 2인실이 모자를때 연다는 것인가?

B : 맞다.

A : 정확히 여는 시점은 뭔가?

B : 다 차면 연다. 우리가 연다. 내일 아침부터 신청할 거니까 금방 차질것다. 그래서 오후 늦게나 내일 모레(신청 2일차) 할 것이다. 그때 다시 신청하면 된다.

A : 그렇게 하면 공지도 기존에 안되어 있는데, 사생들이 제대로 잘 알지도 못하기 때문에 제대로 신청을 못할 것이다. 차라리 동반신청을 활용하거나 극단적으로 2인실 공실을 혼자 신청하지 못하게 하는 등으로 해야할 것 같은데... 만약 지금 하시려고 하는거 하면 사생들한테 말 엄청 나올 것 같다.

B : 이미 다른 사생과 이야기를 길게 나눴다. 본인들이 친구랑 못쓰면 어떡하냐고 물어보는데, 이후에 실변경을 하면 되는 것 아니냐. 결국 얼마든지 할 수 있다. 완전히 문을 닫아둔 건 아니다. 최대한 1인실을 쓰는 건 막기 위해서 그런 것이다.

A : 2인실을 혼자 사용하는 것에 대해 대책을 세워야 하는건 충분히 동의 한다. 다만, 현재 다 채워지면 열어주는 방식으로 진행하게 되면 사전에 공지도 안했는데 이렇게 운영하면 문제가 아니냐고 말이 많이 나올 것 같다.

B : 문제가 될 수가 없는게, 우리가 만약 모자라면 문제가 되는데, 우리가 상황을 보면서 풀어준다. 문제가 될 건 없다. 만약 원하는 룸메이트랑 쓰는걸 원한다면 이후에 실변경을 이용하면 된다.

A : ....?

B : 조사해보니까 혼자쓰는 사람이 너무 많다.

 

(이하 비슷한 내용 지속적인 내용 재질문 및 비슷한 답변 반복)

 

A : 일단 다 떠나서 적어도 지금 사생들한테 현재 생운팀이 하려는대로 공지가 나간건 아니지 않느냐. 나도 처음들었는데 애들이 알리가 있을까? 만약 이렇게 하게 된다면 적어도 지금이라도 공지해야한다.

B : 따로 공지할 필요가 있을까? 운영하는 내부적에서 하는건데 사생들한테 공지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A : 사생들이 "나는 몰랐는데 나중에 또 열렸어?" 이런 말이 나올 수도 있다. 문제가 생길 수 있다.

B : 실변경을 할 수 있으니 문제가 아니다. 그렇게 함으로서 내 기회를 놓쳐버리면 문제가 된다. 나는 어쩔 수 없이 다른 사람이랑 써야 한다면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실변경을 할 수 있지 않느냐?

 

(이하 비슷한 내용 지속적인 내용 재질문 및 비슷한 답변 반복)

 

A : 만약 이렇게 하기로 할거면 지금이라도 일단 사생들한테 공개를 하자. 설명이라도 있으면 논란은 발생하겠지만 적어도 신청방법에 대해서는 알 것 아니냐?

B : 회장님, 공지하는건 안어려운데 그렇게 하면은 오히려 학생들이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을까 라는게 있어서 그렇다. "어? 그냥 학생들이 자유롭게 풀어서 하면 되는 거를 생활관에서 이걸 조종하려고 하지?" 이런 생각도 할 수 있고, 반대적(?)인 상황이 생길까봐 그렇다. 공지하는건 금방한다.

A : 그럼 결국 조정하겠다는 건가? (여기서 조정이라는 건 생운팀에서 수량을 통제하는 것)

B : 조정하는거다.

A : 그럼 사생들한테 알리는 것에 대해서 지금 생활관 측에서도 사생들의 반발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시는 거 잖아요?

B : 솔직히 반발 생각 안했다. 왜냐면 실시간으로 다 풀거니까. 안푸는게 아니라 다 푸니까

A : 당연히 풀어야죠

B : 그니까 그래서 반발이 있을 거라는 생각을 안했다. 대신 두명이 같이 신청하려 했는데 공실이 없으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이야기가 나올 수 있다. 반복해서 말하지만 계속 풀것이다. 계속 신청할 수 있다. 그래서 반발이 없을 것이라 생각했다.

A : ...그러면 지금 사전 룸메이트 신청한 사람이 몇명이나 되나요?

B : 사전 룸메이트는 내일부터 오픈이다.

A : 아 그것도 내일 오픈인가?

B : 그렇다. 회장님. 공고는 할 수 있다. 어려운 것 아니다. 하지만 공지를 함으로써 또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팀장님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공지를 하던지 하겠다.

A : 이렇게 하게 된다면 나중에 아는 것보다 지금이라도 공지해서 최소한의 대비를 할 수 있게라도 하는게 낫지, 어쨌든 반발이 올라올 것이다.

B : 어쨌든 반발은 나온다.

A : 나중에 사생들이 열었는데 모를 수 있다. 차라리 미리 공지를 해서 운영방식에 대해서라도 알려주자.

B : 알겠다. 팀장님과 이후에 공지를 진행하겠다.

A : 네...넵...

B : 학생들한테 잘 공지를 해줘라.

A : 지금 상황이 제가 직접 공지를 할 수가 없다.

B : 물어보는 애가 있으면 잘 이야기를 해달라는 뜻이었다.

A : 사실 저도 오늘 처음 듣는 이야기였다. 그래서 제가 직접 말하고 다니긴 그렇다...

B : 요지는 그거다. 1인실이 1.8배 사용료 내니 차이를 둬야한다.

A :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인정하는데, 일단 지금 상황은 사생들한테 공유해야 한다.

B : 알겠다. 팀장님하고 이야기 후 공지하던지 해보겠다.

A : 넵.


 

 

 

 

이후 저는 곰곰히 생각해보았지만, 신청 전날에 공지를 하는것 자체도 문제지만, 시행하려고 하는 정책에 대해서 실효성과 형평성에 대해서 의심이 들었고 아래와 같이 다시 김철환 선생님과 메일을 주고받았습니다.


From: 정총영 
Sent: Monday, February 17, 2020 5:45 PM
To: 
김철환(생활관운영팀) <kchwan@postech.ac.kr>
Cc: 
김태완(생활관운영팀) <twkim@postech.ac.kr>
Subject: [
생활관자치회생활관 신규 입사 신청 관련

 

안녕하세요생활관자치회장 정총영입니다.

 

다름이 아니라방금 전화를 끊고 좀 생각을 해보니 다음과 같은 시나리오가 발생할 수 있을 것 같아 문의드립니다.

 

결국엔 마지막 날엔 모든 방을 풀게 해주실거라 하셨는데일단 이건 당연히 옳은 행동입니다.

 

다만이런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규모를 1/10으로 줄여서 약 20명의 학생이 신규 신청을 하게 된다고 생각했을 때 현재 2인실은 총 15 30인이 들어갈 수 있는 상태입니다.

 

처음에 5실만 열어 두어 최대한 5실에 10명이 들어가게 만들고 1~2방씩 푼다는 이야기인데,

 

만약 결국 모든 방을 다 푼다고 가정하면 (빨간색은 기존에 룸메이트를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파란색은 1인실을 원하는 사생들, X는 공석)

 

OO OO OO OO OO OO OO OO OO OO XX XX XX XX XX

 

와 같은 상황이 벌어집니다.

 

마지막날에 이런 현상이 발생했을 때 실변경을 통해서 원하는 룸메이트와 할 수 있게 해주신다고 가정한다면

OO OO OO OOOOOO OO OO OO OO XX XX XX

 

와 같이 일부 변하게 될 겁니다그렇다면 애초에 1인실을 사용할 생각이었던 앞에 세 방 친구들은 가만히 있을까요 아니면 뒤에 2인실 공석으로 이동할까요이동할 겁니다.

 

즉 아래와 같이 어차피 1인실은 지속적으로 생기니 이부분을 막는 방법 또는 다른 방법이 필요할 것입니다.

 

OOOOOOOOO OO OO OO OO OOOX

 

제 생각이 틀릴 수는 있지만 적어도 1인실을 원하는 친구는 계속해서 2인실 공석을 찾아다닐 겁니다이건 확신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어차피 모든 방을 풀게 된다면 지금 하시려는 소량을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방법은 결국 기존 방식과 엄청난 차이를 불러오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입니다.

 

다른 방법으로 통제 및 제어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예를 들어사전 룸메이트 제도를 일찍 받아둔 뒤신청하지 않은 사생들을 임의대로 2명씩 짝짓는 방법으로 2인실로만 신청하게 하는 방법 등등 1인실과 2인실을 차별하기 위함이라면 결국 수량을 제한하는 것보다 2인실 자체에 2명이 들어가게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방법인 것 같습니다어차피 1인실을 사용하려던 사람한테 모르는 사람이 들어오는 것이나임의대로 짝을 지어주는 것이나 동일한 상황이 벌어지니까요.

 

이 상황에 대해서 사생들은 심각하게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이러한 결정이 필요할 경우 저희 자치회와 같이 머리를 모은다면 반발도 적고 더 좋은 아이디어가 수렴될 수 있을 것입니다.

 

올해 입사신청이 당장 내일이라 큰 변화가 있을 순 없겠지만 2학기 입사일정을 위해서라도 뾰족한 대책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총영 / Chung Chongyoung

포항공과대학교 학부 기계공학과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77, Cheongam-ro, Nam-gu, Pohang-si, Gyeonsangbuk-do, Republic of Korea

 

34대 포항공과대학교 학부 생활관자치회장

President of POSTECH Undergraduate Dormitory Union

 

Cell   : +82-10-6320-3458

 

E-mail : jcy0320@postech.ac.kr


보낸 사람김철환(생활관운영팀)

보낸 날짜2020 2 17일 월요일 오후 5:51
받는 사람정총영
참조김태완(생활관운영팀)
제목RE: [생활관자치회생활관 신규 입사 신청 관련

 

정총영 회장님,

 

아까 전화로 말씀 드렸듯이 실시간으로 신청 상황을 모니터링 하면서 방을 풀 계획입니다.

1인이 방을 쓰는 경우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현재 묶어둔 방을 모두 풀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관련내용을 POVIS student notice board”에 공지하였으니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김철환 드림.


From: 정총영 
Sent: Monday, February 17, 2020 6:03 PM
To: 
김철환(생활관운영팀) <kchwan@postech.ac.kr>
Cc: 
김태완(생활관운영팀) <twkim@postech.ac.kr>
Subject: RE: [
생활관자치회생활관 신규 입사 신청 관련

 

안녕하세요.

 

모두 풀지 않는다고 해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간단하게만 생각해도 만약 2인실 공실이 나서 기존에 아무방이나 따로 신청했던 서로 룸메를 원하는 두명이 2명 방에 한명씩 나가서 따로 짝을 짓는다고 해도 1인실 공실이 2개나 생깁니다.

 

추가적으로 이렇게 되면 룸메를 원하는 사생들이 서로 룸메가 되지 않는 경우가 증가할 것이고만약 위와같이 공실이 하나씩 추가되면서 2인실로 만들면 1인실이 2개가 발생하면서 무한루프입니다.

 

저도 결코 1인실 생기는걸 원치 않는 사람으로서 1학기엔 당장 이렇게 한다고 하더라도적어도 2학기 신규기간에는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차라리 예상 신규 입사 학부생이 200명이라면 현재 전체 bed 230~240개가 되게 좀 더 풀어둔 뒤 상황을 보고 조절을 하는 방식으로 하거나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사전룸메이트 제도를 잘 활용하는 방안으로 해야할 것 같습니다.

 

일단 공지가 올라갔기 때문에 지금 당장 또 변경하는 것도 혼란스러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강 뒤에 신규 입사에 대해서 서로 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총영 / Chung Chongyoung

포항공과대학교 학부 기계공학과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77, Cheongam-ro, Nam-gu, Pohang-si, Gyeonsangbuk-do, Republic of Korea

 

34대 포항공과대학교 학부 생활관자치회장

President of POSTECH Undergraduate Dormitory Union

 

Cell   : +82-10-6320-3458

E-mail : jcy0320@postech.ac.kr


 

 

 

녹취록에서도 언급되었던 것처럼 생활관 입사 신청과 같은 사안들을 생활관운영팀 내부 문제라고 판단하여 내부 결정 후 시행합니다.

 

하지만, 학생들은 정당한 생활관사용료를 내고 거주하는 사생이자, 학교를 같이 운영하는 공동체입니다. 정책 승인은 상위 기구에서 하더라도 승인 전에 필요한 논의, 즉 적어도 본 문제와 같은 내용은 사생들의 의견이 충분히 수렴되어야 마땅한 일입니다. 특히, 이번 사안의 경우 사생들이 본교에 남는 동안 평생 같은 생활관에서 살아야될지도 모르는 3학년 및 복학생들에게 공지도 없이 시행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습니다.

 

사생분들이 직접적으로 큰 문제에 대해서는 많은 글에서 언급해주셨기에 생활관운영팀에서 확인했을 것이라 생각하며 이 부분은 제외하고, 제가 생활관운영팀에 강력하게 요구하는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작금 발생한 상황에 대해서 생활관운영팀 또는 본교에서 어떻게 그리고 어떠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진건지 궁금합니다.

 

2. 하루 전에 공지를 했기 때문에 입사 신청 기간을 미루거나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이 글이 많은 사람들에게 읽힐 때 쯤엔 이미 많은 사생들이 신규 입사 신청을 끝냈을지도 모르니까요. 큰문제가 없다면 가능하겠지만 혼란이 가중될 수 있기에 입사 신청 기간 연기나 이런 방안은 개인적으로 지양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적어도 이번 일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2학기 신규 입사 신청기간 전에는 새로운 좋은 방안을 모색해야 합니다. 

 

3. 행정을 처리하기 전 사생에게 영향이 있는 정책이라면 사생들, 적어도 생활관자치회에라도 공유를 하여 사전에 논의가 될 수 있도록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행정처리에 있어서 사생들에게 반발을 두려워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논의했으면 좋겠습니다. 적어도 의견을 수렴해달라고 저희한테 요청해주세요.

 

이외에도 사생분들이 요청하고 싶은 사항들에 대해서는 댓글 등으로 공유해주세요.

 

이번 행정으로 인해 수 많은 사생분들이 당황하고 계획했던 것들이 물거품되었을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운영팀에서도 충분히 인지를 해주었으면 좋겠고, 개강 전후로 생활관운영팀과 지속적으로 의논하여 적어도 연속되어 발생하는 문제를 막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적어도 입사신청 기간 전에는 개인적으로 견해를 밝히고 싶어서 급하게 작성하다보니 내용이 어색하거나 이상할 수 있지만 너그럽게 양해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로